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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 ZOOM 설치하고 원격 수업 운용해보기

77 Harvey 2021. 5. 2. 09:12

 

노트북 PC로 ZOOM 설치하고 새 회의 만들어 원격수업 운용해보기

 

PC용 ZOOM 사용법도 스마트폰 이용한 ZOOM 설치 및 사용법과 다를 바 없습니다. 복습 삼아서 노트북이나 데스크톱 PC에 ZOOM 설치하는 것부터 다시 시작하겠습니다. PC용 ZOOM은 네이버나 구글에서 줌으로 검색해 홈페이지를 찾아가거나 아래 소개하는 주소로 들어가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화면이 영문으로 보인다면 우측의 Language 선택 메뉴에서 한국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회의용 ZOOM 클라이언트를 다운로드해서 설치하면 됩니다.

 

 

 

비디오 회의, 웹 회의, 웨비나, 화면 공유

Zoom은 모바일, 데스크톱 및 회의실 시스템에서 비디오 및 오디오 회의, 채팅 및 웨비나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는 클라우드 플랫폼을 제공하여 첨단 엔터프라이즈 비디오 통신을 선도

zoom.us

 

 

 

회의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설치한 ZOOM 프로그램을 열고 '회의 참가'를 클릭합니다. 수동적 입장에서의 회의 참가는 로그인 없이 회의 참가할 수 있습니다. '회의 참가'를 클릭한 다음 화면에서 회의 호스트로부터 받은 '회의 ID'를 입력하고 이어서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잠시 입장 대기하였다가 회의장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ZOOM에 회원가입 후에 로그인하면 회원 화면은 아래와 같이 보이게 됩니다. 회의 참석만 하는 경우는 두 번째의 '참가'를 클릭하고 본인이 회의를 직접 열고자 한다면 왼쪽 오렌지색 아이콘의 '새 회의' 메뉴를 클릭합니다.

 

 

 

 

PC에서의 ZOOM 사용법은 스마트폰의 ZOOM 사용법과 유사합니다. UI와 UX 모두 쉽게 되어 있어 몇 번 클릭해보면 이해할 수 있습니다.  IT 기기나 소프트웨어에서는 실제 사용해보는 경험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두려워하지 말고 자주 접해보면 쉽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ZOOM으로 새 회의를 열고 상대방을 초대해서 영상통화를 하거나 원격수업, 또는 상담 한다고 가정해서 설명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몇 번 하면 다 잘할 수 있으니까 처음에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만 이것저것 만져보면서 스스로 경험을 쌓아나가야 합니다. 

 

 

연습을 위해서는 PC와 스마트폰을 동시 사용해보는 게 좋겠는데 가령 PC로 호스트하고 스마트폰은 초대받은 사람으로 해서 운용해볼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2개 Zoom ID가 있으면 편리합니다. 다른 이메일 주소를 가지고 있다면 이를 통해 두 번째 ID를 가질 수 있습니다. 실제 PC ZOOM으로 강의할 때 본인의 스마트폰을 수강생으로 참여시키면 자신의 강의 모습이 상대방에게 어떻게 비치는지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원격수업 강의 중 컴퓨터에서 자료를 꺼내어 공유하는 경우 수강생들에게 어떻게 비치는지 혹시 오류가 없는지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ZOOM에서 새 회의를 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현재 혼자이므로 참가자는 1로 나오는데 오른쪽의 화살표를 클릭하면 <초대>라는 메뉴가 보이므로 이를 클릭해줍니다. 단축키로 Alt+I를 눌러도 초대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화면 하단에 위치한 메뉴 바는 마우스 포인트가 화면으로 들어가면 보이고 회의 화면 밖으로 나오면 안 보이게 됩니다. 스마트폰에서 화면을 터치하면 메뉴가 보였다 안보였다 반복하는 것과 같습니다.

 

 

 

 

회의장에 다른 사람을 초대할 때는 회의 ID와 암호를 알려주어야 합니다. 상단에 있는 <회의 ID>는 10개의 숫자로 되어 있으며 <회의 암호>는 오른쪽 아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회의 암호는 숫자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회의 ID와 암호를 알려주거나 또는 왼쪽 아래의 초대 링크를 복사해서 상대방 문자나 카톡으로 전송해줄 수 있습니다. 링크로 초대받은 사람은 링크를 클릭만 해도 바로 회의장에 입장할 수 있습니다. 초대받은 사람은 대기실에서 호스트의 입장 수락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회의 ID와 암호는 매 회의마다 무작위로 바뀌게 됩니다. 

 

 

 

 

위의 화면은 7학년 하비가 호스트가 되어 코끼리와 상수리나무를 초대해서 3인 회의가 열린 모습입니다. 자다 일어난 얼굴이라 스티커로 좀 가렸습니다. ㅎㅎ 

 

 

 

 

상단 왼쪽의 로고를 클릭하면 <회의 정보>가 나옵니다. 회의 ID와 암호, 숫자로 된 암호가 보입니다. 그 옆의 그린색 로고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설정> 메뉴가 나옵니다. 

 

 

 

 

설정 메뉴에서는 일반, 비디오, 오디오, 화면 공유 등 많은 하위 메뉴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기본 설정으로 시작하더라도 원하면 조금씩 바꿀 수 있습니다. <배경 및 필터>에 들어가서 수정하면 열대 해변의 파도를 뒷 배경으로 하거나 자신이 찍은 사진으로 배경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프로필> 메뉴에서 자신의 사진도 넣을 수 있습니다. 프로필 사진을 넣으면 비디오 영상을 끌 경우 이름 대신 프로필 사진이 보이게 됩니다.

 

 

강의나 회의 중 자료를 공유할 때에는 화면 맨 아래 보이는 메뉴에서 <화면 공유>를 클릭해 줍니다. 듀얼 모니터의 다른 화면을 공유할 수도 있고 열려있는 프로그램의 화면을 공유할 수도 있으며 파일을 공유할 수도 있는데 여기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 게시물을 공유해 보겠습니다.

 

 

 

 

화면을 공유하는 동안 상단에 보면 <화면 공유 중입니다><공유 중지> 메뉴가 보입니다. 공유 중인 화면은 화면 주변이 녹색으로 싸여 있어 열려있는 다른 화면과 구분이 됩니다. 공유가 끝나면 <공유 중지>를 클릭하면 됩니다. 공유 화면을 보면서 도표를 그리거나 화살표, 색칠하기 등 덧붙일 때는 메뉴 중 <주석 작성>을 클릭하면 하위 메뉴로 마우스, 텍스트, 그리기 등 메뉴가 나와 빨간 사각형을 그리거나 마름모를 그릴 수도 있습니다. 작업 중 화면을 아래로 내려야 할 때는 맨 왼쪽 마우스 메뉴를 클릭해서 화면이 스크롤되게 할 수 있습니다. 

 

 

 

 

<주석 작성>의 하위 메뉴로 보이는 명령어는 하나하나 사용해보면서 익숙해져야 합니다. 공유 화면에 텍스트를 넣거나 그림을 그리거나 색칠하거나 그러다가 잘못되면 바로 실행 취소한다거나 하는 작업은 스스로 익숙해질 때까지 많이 연습하셔야 합니다.

 

 

 

 

공유 기능은 참가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호스트가 교통정리해야 하지만 참가자 모두가 각각 공유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 사람이 공유 기능을 이용할 때는 다른 사람은 기다려야 하고 호스트의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회의가 끝나면 호스트는 오른쪽 아래 <종료>를 클릭한 후 <모두에 대해 회의 종료>까지 클릭해주어야 합니다. 참가자는 <나가기>를 클릭합니다. 호스트나 참가자나 모두 2번 종료와 나가기를 클릭해야 완전히 회의방에서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아니면 계속해서 회의를 개최하고 있거나 참여하고 있는 상태가 지속될 수도 있어 예기치 않은 데이터 사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ZOOM을 무료 사용하는 경우는 40분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면 회의를 종료했다가 다시 열 수도 있지만 무료 사용은 40분간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둘이서 영상 통화하는 경우는 무제한 가능하므로 ZOOM 사용이 끝나면 반드시 2번의 <종료>와 <나가기>를 해서 사용이 끝났음을 확인해야 합니다. 다른 프로그램도 마찬가지겠지만 ZOOM을 자유자재로 사용하려면 많은 연습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 아래는 개인적 메모인데 ZOOM 설치하고 새 회의 만들어 사용해보는 멘토링 교육에 활용하기 위해 FM 교본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1) 노트북이나 PC에 ZOOM을 설치하고 로그인한다.

2) 가능하면 스마트폰 ZOOM과 다른 아이디를 만들어 로그인한다.

3) 새 회의를 연다

4) 하단 메뉴에서 참가자 옆의 초대를 클릭한다.

5) 초대 링크 복사해서 카톡이나 문자로 보낼 수 있다.

6) 회의 아이디와 암호를 이용해서 내 스마트폰으로 열어본다.

7) 내 스마트폰 마이크에서 wifi를 클릭하지 않으면 소리가 간섭하지 않는다.

8) 왼쪽 상단 회의 정보와 설정 메뉴를 점검해본다.

9) 비디오에서 HD 활성화, 미러링을 체크해본다.

10) 오디오에서 스피커 테스트 및 마이크 테스트한다.

11) 배경 및 필터에서 가상 배경 연습한다.

12) 프로필에서 자신의 사진을 넣어본다. 프로필 사진이 비디오 중지 시 보이게 된다.

13) 접근성에서 호스트가 오디오를 음소거할 수 있거나 화면 공유할 수 있게 한다.

14) 화면 공유 클릭해본다. 공유되는 화면에 테두리 표시가 있다.

15) 내 스마트폰으로 공유되는 화면을 확인해본다.

16) 주석 작성을 클릭한다.

17) 그리기, 도표, 사각형 등 만들어본다.

18) 마우스를 클릭해 화면을 아래로 내려본다.

19) 실행 취소, 지우기 등 해보고 저장도 해본다.

20) 공유 중지하고 회의로 돌아온다.

21) 종료 및 나가기 한다.

 

 

 

* 이전 글 참조

2021.04.26 - [IT 모바일] - ZOOM 호스트가 되어 회의 열기

2021.04.05 - [IT 모바일] - 코로나 비대면 세상에서는 ZOOM을 배워야 합니다.

2020.09.16 - [IT 모바일] - 줌(Zoom) 설치 필수 : 분당 노인종합복지관에서 온라인 교육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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