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모바일

카톡 꿀팁 : 채팅방 사진 삭제로 스마트폰 저장공간 늘리기

by 77 Harvey 2020. 6. 22.
반응형

 

카톡 꿀팁 : 채팅방 사진 삭제로 스마트폰 저장용량 늘리기 

 

이전 포스팅으로 <카톡 꿀팁 : 채팅방 입력창 잠금> 관련 조사를 하면서 이것저것 만지다가 우연히 알게 된 기능인데 이걸 왜 여태 몰랐을까 싶어 공유하고자 합니다. 스마트폰으로 사진이나 동영상을 찍고 카톡 채팅방에서 이를 주고받다 보면 스마트폰에 저장공간 부족이라는 주의 메시지가 올라옵니다. 스마트폰 연식에 따라 내부 저장 용량이 32G, 64G, 128G, 256G 등 많은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64기가만 해도 괜찮은 줄 알았는데 최근 스마트폰 사진이 사진당 10M 정도 고화질로 업그레이드되어 단체여행이라도 다녀오면 단톡방에 고용량 사진들이 무더기로 올라와서 내 스마트폰 저장공간 부족은 시간문제가 되었습니다. 카톡에서도 저장공간이 1기가 미만 되면 저장공간 부족이라는 주의 메시지를 보게 됩니다. 

 

 

저장용량을 잡아먹는 건 주로 사진과 동영상들입니다. 다운로드해서 사용하고 있는 앱도 많아지면 영향을 받게 되지만 그렇게 큰 비중 차지하는 건 아닙니다. 앱을 설치할 때는 뭔가 필요할 거 같아 설치했는데 지금 사용 안 한다고 지우기도 망설여집니다. 스마트폰을 잘 관리하는 분은 필요 없는 앱을 자주 지우겠지만 잘 모르면 어떤 앱이 필요하고 필요 없는지도 모르겠고 그냥 있던 대로 아니면 다른 사람이 깔아주는 대로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도 저장공간 부족이라는 메시지가 자주 뜨면 실제로 스마트폰도 느려지고 카톡에서 동영상 수신도 불가능하게 되니 조치가 필요해집니다. 그런 경우 주변에서 보면 카톡으로 받은 사진과 유튜브 동영상 링크까지 열심히 지우는 친구들이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저장공간 확보를 위해 그렇게 열심히 카톡에서 사진 지우기하는 분들에게 알려드리는 꿀팁입니다

 

처음 스마트폰 초기 설정 때에는 사진을 찍거나 동영상을 찍으면 저장 장소를 내부 저장이 아닌 SD카드에 저장하도록 설정하는 게 좋습니다. SD카드에 용량이 남아 있다면 내 스마트폰으로 사진이나 동영상을 찍는 건 문제 되지 않습니다. 또 SD 카드를 다룰 수 있는 분은 SD카드에 저장된 사진을 PC로 이동시켜주면 되니까 저장용량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SD 카드보다는 본체 저장용량 부족이 문제인 거지요. 본체 저장용량 부족의 주범은 대부분 카톡에서 주고받은 사진과 동영상 때문입니다. 일단 아래 순서대로 따라가 보도록 합니다. 먼저 스마트폰에서 보이는 초기화면을 위에서 아래로 쓸어주면 나오게 되는 메뉴 화면에서 오른쪽 상단의 톱니바퀴 <설정>을 클릭하고 들어갑니다.

 

 

 

 

설정에 들어가서 아래로 죽 내려오면 <디바이스 케어>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여기를 클릭하고 들어가면 내 스마트폰의 배터리, 저장공간, RAM 상태들을 볼 수 있습니다.

 

 

 

<디바이스 케어>에 들어갔더니 백그라운드 앱을 정리하고 최적 상태로 유지하라고 합니다. 아래의 <지금 최적화> 단추를 클릭해서 최적화시켜줍니다.  <디바이스 케어>에서 내 스마트폰의 <저장공간>이 64G이고 현재 60.1G만큼 사용하고 있는 중이란 걸 알 수 있습니다. 

 

 

 

 

최적화시킨 후에는 <저장공간> 부분을 클릭해서 들어가 봅니다. 엊그제 1G만 남았었는데 주의 메시지 받은 후 일부 카톡방에 들어가 사진을 지웠더니 이제 4G 정도 여유를 찾게 되었습니다. <저장공간>에서 문서, 이미지, 동영상 등 각 메뉴를 클릭하고 들어가 그동안 다운로드한 문서, 사진, 스캔 사진, 스크린 샷, 동영상, 자주 안 쓰는 앱 리스트 중에서 불필요한 게 보이면 이를 삭제해주면 됩니다. 그런데 자신의 스마트폰 저장용량이 64G 정도 이상 되는 분들은 만일 문서, 이미지, 동영상 파일들의 합이 1G 미만으로 나오면 지우지 않고 그냥 두어도 문제없습니다. 깔끔하게 하려면 불필요한 문서, 사진을 지울 수 있지만 귀찮으면 큰 문제 안되니 그냥 넘어가도 됩니다. 내 스마트폰 경우 자주 사용하지 않는 앱이 현재 7G를 차지하고 있지만 그동안 수십 개 되는 앱을 설치했기 때문에 그렇게 되었습니다. 설치할 당시에는 필요해서 설치했던 것이니 지금 사용하지 않는다 해도 언젠가 다시 사용할 거 같아 지우기 찜찜하면 그냥 두어도 됩니다. 애플리케이션을 클릭하고 들어가 보면 대부분 앱들은 불과 200M, 커야 300M 정도 용량이니 지워봤자 저장용량 확보에 별 도움되지 않는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안보이는데 실제로는 맨아래 SD카드 메뉴 아래에 <고급설정>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를 클릭하면 <저장공간>이라는 메뉴가 나오고 여기서 다시 <디바이스 저장공간>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저장공간>이라는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보면 총 저장공간, 사용 가능한 저장공간 등이 나오는데 시스템 저장공간은 10.6G로 제법 크지만 건드릴 수 없습니다. 1.9G 사진 및 동영상에서 불필요한 스캔 사진 등을 지울 수 있지만 이것보다는 맨 아래 기타 앱으로 47.3GB 차지하고 있는 부분을 슬림화시켜주어야 합니다. 

 

 

불필요한 파일이나 앱을 잔뜩 가지고 있으면 스마트폰 동작이 무거워지고 느려지지만 스마트폰 저장용량이 크다면 자잘한 앱들은 큰 문제 안되고 더욱이 스마트폰을 잘 다룰 줄 모른다면 그냥 두어도 괜찮습니다. 지금까지 저장공간 구성을 살펴보았으니 이제는 Back key를 누르고 이전 메뉴로 나와서 디바이스 케어 밑의 <애플리케이션> 메뉴를 클릭해서 들어가 봅니다.

 

 

 

 

<애플리케이션> 메뉴를 클릭하고 들어가면 내가 설치한 앱들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용량 크기와 함께 리스트가 펼쳐집니다. 애플리케이션 리스트는 오른쪽 상단 점 3개를 클릭하면 앱의 크기순서로 정렬할 것인지 이름 순서로 정렬할 것인지 등을 정할 수 있습니다. 내 스마트폰 경우 카카오톡이 압도적으로 용량을 많이 잡아먹고 있습니다. 그다음 에버노트는 1G가 안되고 구글, 네이버들도 300M 단위들이니 별문제 없습니다. 문제는 카카오톡이 전체 64G, 기타 앱 47.3G에서 무려 28G를 혼자 사용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카카오톡을 클릭하고 들어가 봅니다. <애플리케이션 정보>가 나오고 이 앱이 데이터, 배터리, 저장공간을 얼마나 사용하고 있는지 정보가 나옵니다. 여기에서 <저장공간>메뉴를 클릭하고 들어가 봅니다.

 

 

 

 

저장공간을 클릭하고 들어갔더니 카카오톡의 버전 정보와 사용 중인 저장공간이 보입니다.  아래 그림은 위의 그림과 캡처 시간이 달라서 저장용량이 다르게 나오는데 이해해 주세요. 전체 28G를 사용하고 있는데 애플리케이션은 불과 245M 크기이고 데이터가 27.68G나 됩니다. 카톡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데에는 245M만 있으면 되지만 그 안에 들어가는 대화, 사진, 동영상 등의 데이터가 그렇게 많이 용량을 잡아먹고 있는 겁니다. 카카오톡 채팅방에 수록된 대화와 사진, 동영상을 앞으로 계속 봐야 할 거라면 모르지만 그냥 방치하는 정도라면 이 걸 정리만 해도 스마트폰 저장용량을 크게 확보할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아래쪽에 보이는 <데이터 삭제>를 클릭하면 시일이 좀 지난 거라도 카톡 전체 대화 내용과 사진들이 삭제되니 그렇게 하지 마시고 각 카톡 채팅방 별로 불필요한 채팅방인지 아닌지 확인하고 자료들을 지워도 되는지 다시 또 확인하고 각 방별로 삭제하는 게 좋습니다. 일단 삭제하면 복원이 안되니 주의, 또 주의하셔야 됩니다. 원치 않는 삭제를 하는 경우 아무도 구제해줄 수 없습니다.

 

 

 

 

소속되어 있는 채팅방이 무척 많을 텐데 사용하지 않는 방은 그냥 <나가기>해서 나와버리면 안에 들어있던 모든 데이터가 지워지는 셈이니 그만큼 새 저장용량이 생기게 됩니다. 만일 대화 내용 보관이나 채팅방 멤버들과의 관계 때문에 채팅방을 나가지 않으려면 불필요한 사진과 동영상만 지워도 필요한 저장용량을 많이 확보할 수 있습니다. 각 채팅방 별로 오른쪽 상단 병장 마크 <메뉴>를 클릭하고 들어가 나오는 화면에서 하단의 톱니바퀴 <설정>을 클릭하고 들어가면 <채팅방 설정>이 나오게 됩니다. <채팅방 설정> 화면에서 아래로 죽 내려오면 <채팅방 용량 관리>라는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보는 이 채팅방 경우 사진 파일 삭제 가능한 게 914.95M, 동영상 파일 삭제 가능한 게 2.63G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 채팅방에서 지나간 사진이나 동영상이 필요 없다면 과감히 이를 지워서 약 3.5G 저장용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채팅방 하나만 정리해도 이렇게 확보할 수 있는데 몇 개 채팅방만 정리해주면 내 스마트폰에 필요한 저장용량 확보는 큰 문제 되지 않을 것입니다.  채팅방으로 들어오는 사진을 일일이 지우는 수고 대신 이처럼 각 채팅방 리스트를 점검해서 불필요한 채팅방이 남아 있는지 확인하고 채팅방 나가기를 하거나 덩치 큰 채팅방 위주로 사진과 동영상을 삭제해주면 해결됩니다. 대화 내용은 데이터 용량이 얼마 안 되므로 사진과 동영상을 삭제해주는 게 스마트폰 저장용량 확보의 중요한 프로세스입니다. 다만 삭제 전에 필요한 사진이나 동영상은 반드시 다운로드해서 저장해 놓는 습관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침니다만 별거 없는 내용으로 괜스레 너무 길어졌나 봅니다.

 

 

 

 

* 이전 글 참조

2020/06/20 - [IT 모바일] - 카톡 꿀팁 : 채팅방 입력창 잠금 - 채팅 실수 방지

2020/06/02 - [IT 모바일] - 인터넷 와이파이 무선신호 증폭기 사용기

2020/04/18 - [IT 모바일] - 카카오 이메일 신규등록 추천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