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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Zoom 호스트 원격 강의 매뉴얼 작성

by 77 Harvey 2021. 5. 10.

 

스마트폰 Zoom 호스트 원격 강의 매뉴얼 작성 

 

Zoom 관련해서 3번 포스팅하였습니다만 멘토링 교육에 활용하기에는 조금 부족한 듯 아쉬운 면이 있었습니다. 내가 멘토링해야 하는 분들은 Zoom이 처음이지만 Zoom으로 아이들에게 영어 멘토링 해야 하는 분들입니다. Zoom으로 수업 듣는 정도가 아니라 원격강의하는 수준까지 하루 이틀 과정으로 도달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건 어렵겠지만 그래도 매뉴얼을 만들어보면 좀 효율적이지 않을까 해서 보완하게 되었습니다. 

 

Zoom이 처음이라도 영어 멘토링 하시는 분들은 일단 스마트폰과  PC를 어느 정도 다룰 줄 아시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우리는 이틀 과정으로 Zoom 활용교육 진행할 예정인데 지난 몇 번의 경험에 비추어 스마트폰을 먼저 활용하는 게 좋겠다 싶습니다. 나도 이전에 Zoom 교육을 받아봤는데 강의 자료라는 게 수강생 위치에서 수업 듣기 위한 정도뿐이어서 기존 자료로는 많이 부족해 보입니다. Zoom 활용해서 원격 강의하는 수준까지의 강의 자료는 별도 준비해야 하겠습니다. 

 

 

 

 

짧은 시간에 Zoom을 자유자재로 다루면서 원격 강의할 수 있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어떻게 하는지 방법을 안다는 것만으로 Zoom에 익숙해질 수는 없습니다. 각자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이렇게 저렇게 시행착오도 겪고 많이 연습해봐야 Zoom을 노련하게 다룰 수 있을 것입니다. 자기가 가진 자료를 수강생들과 공유하면서 화이트보드나 공유자료에 마킹하고 노트 하고 기타 참고 파일을 불러내고 하는 건 정말 여러 번 답습하면서 익숙해지는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온라인 강좌에 등록해 수업을 받으면서 그 강사 분들이 어떻게 Zoom을 활용하고 있는지 참고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내일의 멘토링 교육에 대비해서 스마트폰을 활용한 Zoom 원격 강의 매뉴얼을 만들어보고 있습니다. Zoom 회원가입이 되어 있거나 Zoom 수업 받아 본 분들은 단계별로 중간부터 시작해도 되겠습니다.  

 

 

1)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Zoom을 검색한 후 Zoom Cloud Meetings 찾아서 스마트폰에 설치합니다.

2) Zoom 설치 후 회원 가입합니다

3) 회의 참가하는 경우는 회원자격이 필요 없지만 호스트가 되어 새 회의 열고자 하면 회원가입이 필수입니다.

4) 회원가입은 이메일 주소가 있어야 합니다. 자신의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를 갖고 있어야 합니다. 

5) 마땅한 이메일 주소가 없다면 카톡에서 카카오 이메일을 신규로 만듭니다. 

6) 이메일로 본인인증이 완료되면 회원가입 가능하며 회원가입 후에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7) 다른 분의 회의에 참가할 때는 '참가'를 클릭하지만 본인이 회의를 주관할 때는 '새 회의'를 클릭해야 합니다. 

8) '새 회의'를 열기 전에 하단의 메뉴를 살펴봅니다. 하단 메뉴 중 오른쪽 '설정'에 들어가면 본인의 프로필과 회의 관련한 옵션 등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9) 한 예로 '회의 설정'에서 끝 부분으로 가면 '내 연결 시간 표시'가 있는데 이를 설정해두면 회의 사용 시간이 표시됩니다. 보통 3인 이상의 회의에서는 40분간 무료이므로 사용 시간을 참조할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로 2인 회의, 즉 영상통화는 시간제한이 없습니다.

10) '회의 설정' 메뉴 중 아래에 보면 '안전운전 모드'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이게 선택되어 있어 회의 화면에 '안전운전 모드'가 보이게 되는데 이를 해제하면 나타나지 않습니다. 실제 운전하고 있는 중이라면 이런 모드 자체도 위험할 수 있으니 무조건 회의에 참가하지 않는 게 안전합니다. 

11) 본인 계정에 들어가면 프로필 사진과 이름 등을 수정할 수 있으며 끝부분에 가면 '로그아웃'이 있습니다. 다른 이메일주소로 줌 계정을 추가 만들었다면 이전 아이디에서 로그아웃하고 새 아이디로 다시 로그인해야 합니다. 

12) '회의'를 클릭하면 개인 회의 ID가 보입니다. 그 아래 '편집' 메뉴에 들어가면 회의 암호가 필요한지 선택할 수 있으며 그 아래 내 회의의 '암호'가 보입니다. 다른 분을 초대하면서 링크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개인 회의 ID와 암호를 알려주면 됩니다. 

13) 다시 '회의 및 채팅' 화면으로 돌아와서 '새 회의'를 클릭하고 나오는 화면에서 '회의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14) 내 카메라에 비치는 영상이 보이면서 Zoom과 연결됩니다. 다른 사람을 초대할 수 있다고 '참가자' 메뉴 위에 메시지가 보입니다. 

15) 회의방에 입장하면 화면에는 상단에 종료 메뉴와 하단에 음소거, 비디오 시작, 공유, 참가자 등 메뉴가 보입니다. 

16) 화면을 타치 하면 상단 및 하단의 메뉴가 사라지는데 화면에 손가락 접촉하는 것으로 메뉴를 불러오거나 지울 수 있습니다.

17) '음소거'와 '비디오 중지' 메뉴는 클릭할 때마다 사선이 생기거나 사라지게 되는데 빨간 사선이 생기면 음성이 안 들어가고 비디오는 영상이 나오지 않게 됩니다. 다시 클릭하면 음성과 비디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8) 왼쪽 마이크는 회의 참가자로 참가할 때 처음에는 'Wifi 또는 휴대전화 데이터'라는 메시지와 헤드폰 형태의 메뉴 아이콘이 보입니다. 이 메시지를 클릭해야 음성을 사용할 수 있고 아이콘도 마이크로 바뀝니다. 만일 집에서 혼자 연습하는 경우 PC로 새회의를 열고 스마트폰으로 참가자 역할을 한다면 참가자 화면에서 'Wifi 또는 휴대전화 데이터'를 클릭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이를 클릭하면 마이크가 활성화되어 가까운 곳에서 간섭하게 되어 큰 잡음이 일어납니다. 이를 활성화하지 않으면 마이크가 작동하지 않게 되는데 비디오 영상은 정상으로 작동합니다.

19) 오른쪽 점 3개 '더보기'를 클릭하면 회의 설정, 가상 배경, 손들기, 박수 이모티콘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 '가상 배경'에서 주어진 가상 배경을 사용하거나 +를 사용해서 새로운 이미지를 넣을 수 있습니다.

21) '참가자'를 클릭하면 왼쪽 아래 보이는 '초대' 메뉴를 클릭합니다. 회의 중에는 참가자 명단을 볼 수 있습니다. 

22) '초대' 메뉴에서 카카오톡을 사용하거나 메시지, 이메일 등으로 초대 링크를 보낼 수 있습니다만 메뉴 맨 아래에 있는  '초대 링크 복사'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클릭한 후 카톡이나 문자에 '붙여 넣기'를 통해 상대방에게 초대 링크를 보내거나 카톡방에 단체 초대 링크를 보낼 수 있습니다. 초대 링크를 받은 사람은 링크를 클릭하는 것만으로 입장할 수 있습니다. 

23) 설정에 따라서는 링크를 클릭해도 입장 대기에 들어가서 회의 호스트가 수락해야 최종 입장이 가능하게 됩니다. 

24) 초대가 끝나면 상단 왼쪽의 '닫기'를 클릭하고 회의방으로 돌아갑니다.

25) 회의 화면에서 손가락으로 화면을 옆으로 밀면 참가자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참가자가 많으면 화면을 옆으로 계속해서 밀며 볼 수 있습니다. 

26) 하단 메뉴에서 가운데 '공유'를 클릭하면 어떤 자료를 공유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진이나 문서를 공유할 수도 있고 화이트보드를 공유해서 칠판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7) 공유된 사진이나 문서, 화이트보드에 왼쪽 을 이용해서 표시를 하거나 글을 첨언할 수 있습니다.

28) 왼쪽 펜을 클릭하면 펜의 형태, 굵기, 색상, 지우기 등 옵션 메뉴가 보이게 됩니다. 

29) 공유가 끝나면 '공유 중지'를 클릭하고 회의 화면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30) 화이트보드 등 공유 화면을 자유자재로 사용하려면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31) 수업이 끝나면 상단의 '종료'메뉴를 클릭하고 다시 '모두에 대해 회의 종료'까지 클릭해주어야 합니다.

 

 

순서대로 관련 화면을 첨부해서 한번 더 올려놓겠습니다. 

 

 

1)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Zoom을 검색해 찾아서 스마트폰에 설치합니다.

 

 

2) Zoom 설치 후 회원 가입합니다

3) 회의 참가하는 경우는 회원자격이 필요 없지만 호스트가 되어 새 회의 열고자 하면 회원가입이 필수입니다.

4) 회원가입은 이메일 주소가 있어야 합니다. 자신의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를 갖고 있어야 합니다. 

5) 마땅한 이메일 주소가 없다면 카톡에서 카카오 이메일을 신규로 만듭니다. 

6) 이메일로 본인인증이 완료되면 회원가입 가능하며 회원가입 후에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7) 다른 분의 회의에 참가할 때는 '참가'를 클릭하지만 본인이 회의를 주관할 때는 '새 회의'를 클릭해야 합니다. 

 

 

 

8)'새 회의'를 열기 전에 하단의 메뉴를 살펴봅니다. 하단 메뉴 중 오른쪽 설정에 들어가면 본인의 프로필과 회의 관련한 옵션 등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9) 한 예로 '회의 설정'에서 끝 부분으로 가면 '내 연결 시간 표시'가 있는데 이를 설정해두면 회의 사용 시간이 표시됩니다. 보통 3인 이상의 회의에서는 40분간 무료이므로 사용 시간을 참조할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로 2인 회의, 즉 영상통화는 시간제한이 없습니다.

 

 

 

10) '회의 설정' 메뉴 중 아래에 보면 '안전운전 모드'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이게 선택되어 있어 회의 화면에 '안전운전 모드'가 보이게 되는데 이를 해제하면 나타나지 않습니다. 실제 운전하고 있는 중이라면 이런 모드 자체도 위험할 수 있으니 무조건 회의에 참가하지 않는 게 안전합니다. 

 

 

 

11) 본인 계정에 들어가면 프로필 사진과 이름 등을 수정할 수 있으며 끝부분에 가면 '로그아웃'이 있습니다. 다른 이메일주소로 줌 계정을 추가 만들었다면 이전 아이디에서 로그아웃하고 새 아이디로 다시 로그인해야 합니다. 

 

 

 

12) '회의'를 클릭하면 개인 회의 ID가 보입니다. 그 아래 '편집' 메뉴에 들어가면 회의 암호가 필요한지 선택할 수 있으며 그 아래 내 회의의 '암호'가 보입니다. 다른 분을 초대하면서 링크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개인 회의 ID와 암호를 알려주면 됩니다. 

 

 

 

13) 다시 '회의 및 채팅' 화면으로 돌아와서 '새 회의'를 클릭하고 나오는 화면에서 '회의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14) 내 카메라에 비치는 영상이 보이면서 Zoom과 연결됩니다. 다른 사람을 초대할 수 있다고 '참가자' 메뉴 위에 메시지가 보입니다. 

 

 

 

15) 회의방에 입장하면 화면에는 상단에 종료 메뉴와 하단에 음소거, 비디오 시작, 공유, 참가자 등 메뉴가 보입니다. 

16) 화면을 타치 하면 상단 및 하단의 메뉴가 사라지는데 화면에 손가락 접촉하는 것으로 메뉴를 불러오거나 지울 수 있습니다.

17) '음소거'와 '비디오 중지' 메뉴는 클릭할 때마다 사선이 생기거나 사라지게 되는데 빨간 사선이 생기면 음성이 안 들어가고 비디오는 영상이 나오지 않게 됩니다. 다시 클릭하면 음성과 비디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8) 왼쪽 마이크는 회의 참가자로 참가할 때 처음에는 'Wifi 또는 휴대전화 데이터'라는 메시지와 헤드폰 형태의 메뉴 아이콘이 보입니다. 이 메시지를 클릭해야 음성을 사용할 수 있고 아이콘도 마이크로 바뀝니다. 만일 집에서 혼자 연습하는 경우 PC로 새회의를 열고 스마트폰으로 참가자 역할을 한다면 참가자 화면에서 'Wifi 또는 휴대전화 데이터'를 클릭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이를 클릭하면 마이크가 활성화되어 가까운 곳에서 간섭하게 되어 큰 잡음이 일어납니다. 이를 활성화하지 않으면 마이크가 작동하지 않게 되는데 비디오 영상은 정상으로 작동합니다.

 

 

 

19) 오른쪽 점 3개 '더보기'를 클릭하면 회의 설정, 가상 배경, 손들기, 박수 이모티콘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가상 배경'에서 주어진 가상 배경을 사용하거나 +를 사용해서 새로운 이미지를 넣을 수 있습니다.

21) '참가자'를 클릭하면 왼쪽 아래 보이는 '초대' 메뉴를 클릭합니다. 회의 중에는 참가자 명단을 볼 수 있습니다. 

 

 

 

22) '초대' 메뉴에서 카카오톡을 사용하거나 메시지, 이메일 등으로 초대 링크를 보낼 수 있습니다만 메뉴 맨 아래에 있는  '초대 링크 복사'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클릭한 후 카톡이나 문자에 '붙여 넣기'를 통해 상대방에게 초대 링크를 보내거나 카톡방에 단체 초대 링크를 보낼 수 있습니다. 초대 링크를 받은 사람은 링크를 클릭하는 것만으로 입장할 수 있습니다. 

 

 

 

23) 설정에 따라서는 링크를 클릭해도 입장 대기에 들어가서 회의 호스트가 수락해야 최종 입장이 가능하게 됩니다. 

24) 초대가 끝나면 상단 왼쪽의 '닫기'를 클릭하고 회의방으로 돌아갑니다.

25) 회의 화면에서 손가락으로 화면을 옆으로 밀면 참가자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참가자가 많으면 화면을 옆으로 계속해서 밀며 볼 수 있습니다. 

26) 하단 메뉴에서 가운데 '공유'를 클릭하면 어떤 자료를 공유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진이나 문서를 공유할 수도 있고 화이트보드를 공유해서 칠판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7) 공유된 사진이나 문서, 화이트보드에 왼쪽 펜을 이용해서 표시를 하거나 글을 첨언할 수 있습니다.

 

 

 

28) 왼쪽 펜을 클릭하면 펜의 형태, 굵기, 색상, 지우기 등 옵션 메뉴가 보이게 됩니다. 

 

 

29) 공유가 끝나면 '공유 중지'를 클릭하고 회의 화면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30) 화이트보드 등 공유 화면을 자유자재로 사용하려면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31) 수업이 끝나면 상단의 '종료'메뉴를 클릭하고 다시 '모두에 대해 회의 종료'까지 클릭해주어야 합니다.

 

 

 

 

* 이전 글 참조

2021.05.02 - [IT 모바일] - PC ZOOM 설치하고 원격 수업 운용해보기

2021.04.26 - [IT 모바일] - ZOOM 호스트가 되어 회의 열기

2021.04.05 - [IT 모바일] - 코로나 비대면 세상에서는 ZOOM을 배워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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