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날, 재수 시절 배웠던 당구가 이제 와서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모두들 나이 먹어 별로 할 일 없어지니 당구를 늦게 배우는 친구도 있고 친구들과 어울리고자 오랫동안 손 놓았던 큐를 다시 잡는 친구들도 있습니다. 예전에는 당구 좀 배우려면 그저 고수들이 게임할 때 옆에서 보며 배우거나 어쩌다 고수가 한마디 알려주는 팁을 감지덕지하며 듣고 배웠던 기억이 있는데 지금은 배우기 참 좋은 환경입니다. 도서관이나 책방에 가면 관련 책들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당구방송도 있어 하루 종일 당구를 보며 배울 수 있습니다. 또 유튜브에 보면 길게도 아니고 짤막짤막하게 주옥같은 당구 팁들이 널려 있어 마음만 먹으면 체계적으로 잘 배울 수 있습니다. 세계 3C 선수권 대회에서 우리 선수들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고 또 당구 시장이 커지게 되니까 작년에 프로 당구가 출범해서 성공적으로 잘 운영되고 있는 것처럼 당구에 관한 한 르네상스 시대에 들어간 듯한 느낌입니다.
당구방송에서는 일반 경기를 중계 해설하면서 기본용어나 기술적 용어들에 대해서 잘 설명하고 있는데 그래도 초보자들에게는 당구 용어가 생소할 수 있습니다. 또 당구가 일본을 거쳐 들어왔고 우리가 일본의 식민지 시대를 겪으면서 많은 용어가 일본어로 되어 있는데 아직도 이를 무의식 중에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당구용어에 대해 한번 정리해보는 게 좋겠다 싶은데 다른 분이 작성해 놓은 것을 참조하고 저도 그전에 조사했던 것을 보태면서 다음과 같이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 간접 접촉 : 큐팁이 아니라 큐의 다른 부분 또는 손, 옷자락 등으로 수구를 건드린 경우를 말하며 파울 입니다. 일본어로는 다마사와리(触り), 큐사와리 등으로 말합니다. 다마사리, 큐사리라고 말하는 것은 잘못된 용어입니다
✱ 견제(牽制) : 상대의 득점을 저지하기 위해 공의 배치를 어렵게 세워놓는 것을 말합니다. 일본어의 겐세이를 번역한 용어로 우리말로는 수비라고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영어로 디펜스(Defence)라고 표현하기도 하지만 포켓볼에서는 세이프티(Safety)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는데 당구가 신사들의 게임이라면 노골적인 디펜스보다 완곡한 표현인 세이프티가 더 좋겠습니다.
✱ 걸어치기 : 수구가 제1적구에 맞기 전, 먼저 빈 쿠션을 맞게 치는 경우인데 수구가 제1적구에 맞고 앞쪽으로 나올 경우는 안으로 걸어치기 또는 앞으로 걸어치기라 하고 제1적구 뒤쪽으로 갈 경우는 밖으로 걸어치기 또는 뒤로 걸어치기라고 말합니다. 안으로 걸어치기는 일본어로 히까께(引掛け)이며 시까께, 히까끼 등은 잘못된 표현입니다.
✱ 공쿠션 : 일본어의 다마꾸를 번역한 말로 다마꾸는 공을 의미하는 다마(球)와 영어의 쿠션의 쿠가 합성된 말로 수구의 진로 변화를 레일 대신 공과의 키스를 활용해서 치는 기술입니다. 영어로는 키스샷(Kiss Shot) 입니다.
✱ 그립(Grip) : 큐의 손잡이 또는 큐의 손잡이, 하대부분을 쥐는 손의 형태와 방법을 말합니다.
✱ 끊어치기 : 팔로우스루를 최대한 억제하는 샷입니다.
✱ 끌어치기 : 수구의 하단에 당점을 주고 제1적구에 충돌시킨 후 후진되도록 하는 샷입니다. 일본어로는 히끼(引き)라고 합니다.
✱ 길게치기 : 무회전이나 약간의 역회전을 주고 제1적구를 얇게 쳐서 단축, 장축, 단축의 순으로 진행시키는 샷입니다. 일본어로는 다테(縱)라고 합니다.
✱ 날선 또는 날끝 : 레일에서 공과 접촉하는 모서리 부분. 레일 포인트와 동의어로 시스템 적용 시 포인트를 계산하는 방법은 레일 포인트로 재는 경우와 후레임 포인트로 재는 경우 2가지가 있습니다.
✱ 당점 : 타구가 이루어지는 순간의 큐 팁과 수구의 접점을 지칭하는데 당점은 상하로 구분하고 회전은 공의 중앙에서 표면까지의 한 지점으로 1 팁, 2 팁, 3 팁, 4 팁 등으로 구분합니다. 당점은 타점이라고도 표현합니다.
✱ 대형 당구대 : 캐롬에서 레일 내장이 2,844.8mm X 1,422.4mm인 테이블로 국제 시합에서 사용됩니다. 대다이나 대대는 잘못된 표현입니다.
✱ 대회전 : 4회 이상의 레일 터치로 이루어진 회전샷을 말합니다. 안으로 돌리기 대회전, 밖으로 돌리기 대회전, 옆 돌리기 대회전, 단축 빗겨치기 대회전 등이 있습니다. 네지마와시(ねじ回し), 니쥬마와시(二重回し), 산쥬마와시(三重回し)등은 일본 용어입니다. 4 쿠션 이상이면 니쥬마와시, 6 쿠션 이상이면 산쥬마와시를 말합니다.
✱ 더블쿠션(Double cushion) : 3쿠션 게임에서 수구가 1적구와 2 적구를 맞히는 동안 한 레일에서 맞은편 레일, 그다음 옆 레일 순으로 진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 데드볼(Dead Ball) : 무회전 샷으로 수구가 1적구를 맞힌 후 정지하는 샷을 말합니다. 스톱 샷이라고도 합니다.
✱ 되돌려치기 : 수구에 역회전을 실어 비교적 작은 입사각으로 쳐냄으로써 장축, 단축, 장축 또는 단축, 장축, 단축으로 진행시키는 샷입니다. 더블 레일, 접시 등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쬬단쬬는 장(長), 단(短), 장(長)을 의미하는 일본 용어입니다. 한편 되돌려 치기는 뒤 돌려치기와 전혀 다른 용어입니다.
✱ 두번치기 : 타구시 큐 팁과 수구가 두 번 이상 접촉하는 경우로 파울입니다. 니꾸는 일본어 2를 나타내는 니와 쿠션의 쿠를 합성한 말로 영어로는 더블히트(Double hit)라고 합니다.
✱ 뒤돌려치기 : 수구에 역회전을 주고 쳐서 1 적구에 맞은 후 장축, 단축, 장축의 순으로 진행시키는 샷이며 밖으로 돌려치기와 동의어입니다. 우라, 우라마와시는 일본 용어입니다.
✱ 라사(Raxa) : 당구대 상판과 쿠션을 감싸는 천을 말하며 이는 포르투갈어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 레일(Rail) : 뱅크, 쿠션과 같은 말입니다.
✱ 롱스트링(Long String) : 헤드레일의 중심과 풋레일의 중심을 연결한 가상의 선을 말합니다.
✱ 리버스(Reverse) : 수구를 1 쿠션에 역회전으로 바로 입사시켜 2 쿠션에 입사된 수구가 순방향 회전으로 진행하게 하거나 수구에 순방향 회전을 주고 1 적구를 쳐 1 쿠션으로 역회전 입사시키고 2 쿠션에서 순방향으로 진행시키는 샷입니다.
✱ 리버스엔드(Reverse End) : 마지막 쿠션에 역회전으로 입사한 수구가 예각으로 서서 올라오는 진행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죠단은 일본 용어입니다.
✱ 모아치기 : 4구 캐롬에서 연속 득점하기 위해 1, 2 적구를 가까이 모이도록 배치해서 치는 기술입니다. 가에시, 가야시는 일본 용어입니다.
✱ 목적구 : 3쿠션 게임에서 수구 이외의 두 공을 말하는데 제1적구, 제2적구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영어로는 옵젝트볼(Object Ball)을 말합니다.
✱ 무회전 : 수구에 좌우 회전을 주지 않는 것을 말하며 무시, 무히네리 등은 일본어로 잘못된 표현입니다. 중앙 타점, 제로팁 등은 무회전과 동의어입니다. 영어로는 노잉글리쉬(No english)라고 합니다.
✱ 밀어 치기 : 수구에 상단 당점을 주고 팔로우스루를 길게 쳐서 1 적구를 맞은 후에도 전진력이 살아 나가게 치는 샷입니다. 오시는 일본 용어입니다. 항오시는 쿠션에 붙어 있는 적구를 3/4 이상 두께로 밀어 치는 샷으로 일본말 항(半)과 오시의 합성어입니다.
✱ 밖으로 걸어치기 : 뒤로 걸어 치기와 동의어입니다.
✱ 밖으로 돌려치기 : 뒤돌려 치기와 동의어입니다.
✱ 반칙 : 규정을 위반하는 행위로 공격권을 상실하거나 공을 재배치하기도 합니다. 영어로는 파울입니다. 동호인들이 말하는 백차는 반칙이 아니고 범실의 일종인데 동호인 게임에서는 로칼 룰로 벌점을 부과하기도 합니다.
✱ 뱅킹(Banking) : 서브권을 결정하는 과정으로 각 각의 플레이어가 헤드 스트링의 양편에서 풋레일을 향해 공을 쳐서 헤드레일에 가장 가까이 붙이는 선수가 초구권 또는 결정권을 갖게 됩니다. 래깅(Lagging)도 동의어입니다.
✱ 벌칙 : 반칙을 범한 경우 경기자에게 부여하는 벌점인데 영어로는 페널티, 일본어로는 바킹(罰金)이라고 합니다.
✱ 범실 : 반칙 없이 쳤으나 득점하지 못한 경우를 말하며 공격권만 상대에게 넘기게 됩니다.
✱ 복식 : 복수 플레이어가 편을 갈라 시합하는 경우입니다. 동호인들이 흔히 겐뻬이라고 하는 말은 일본에서 11세기 겐(源)씨 일족과 헤이(平)씨 일족이 벌인 싸움에서 유래한 것으로서 복식 게임을 총칭하고 있습니다.
✱ 브리지(Bridge) : 타구 시 큐의 상대 부분을 고정하는 손의 형태를 말합니다.
✱ 비틀기 : 수구에 회전을 주어 회전력을 갖고 진행하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본 용어는 히네루, 히네리이며 영어로는 English입니다. 시네루, 히네 등은 잘못된 표현입니다.
✱ 빈쿠션 치기 : 1 적구를 맞추기 전에 수구를 레일에 먼저 입사시키는 것을 말하며 일본 용어의 가라꾸는 비다는 의미의 가라(空)와 영어 쿠션의 쿠를 합성한 용어입니다. 우리말로 번역하면 빈쿠션 치기가 적당합니다. 영어로는 뱅크샷이라 하는데 1 적구에 맞기 전에 레일에 맞는 횟수에 따라 1 뱅크, 2 뱅크, 3 뱅크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 빗겨치기 : 수구에 역회전을 주고 레일에 붙거나 근접한 목적구를 쳐서 1 쿠션을 맞고 순방향 회전으로 선회 진로로 진행하게 치는 것을 말합니다. 단축 비껴 치기와 장축 비껴 치기로 구분하기도 하며 특히 장 쿠션 빗겨치기를 짱꼴라라고 하는데 짱꼴라가 중국인을 의미하는 쫑궈런이 변형된 말로 추정되는 바 중국인을 비하하는 저속어이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뒤 돌려치기도 빗겨치기로 볼 수 있는데 굳이 구분하자면 수구와 부딪힌 1 적구가 쿠션에 맞고 튀어나온 뒤쪽으로 수구가 지나가면 뒤돌려치기이고 수구가 1적구가 튀어나오기 전에 앞으로 진행하면 빗겨치기입니다. 빗겨치기와 동의어로 짤라치기가 있는데 일본어 기리가에시(切り返し)를 직역한 것으로 적당치 않은 용어이며 기리까시나 기레까시는 잘못된 표현입니다.
✱ 사이드스폿(Side Spot) : 캐롬에서 서브할 때 헤드 스트링 상에 공을 놓는 지점으로 헤드 스폿에서 좌 우 6인치 이내입니다.
✱ 소형 당구대 : 일반 동호인들이 보통 사용하는 당구대로 레일 내장 2,448mm X 1,224mm 규격인데 흔히 중대라고 부르지만 이는 잘못된 표현입니다.
✱ 수구 : 타구가 허락된 공격권자의 공입니다. 영어로는 큐볼(Cue Ball)이라고 합니다.
✱ 앞 돌려치기 또는 안 돌려치기 : 1 적구의 안쪽을 맞힌 수구가 단축, 장축, 단축 또는 단축, 장축, 장축의 진로를 갖는 샷입니다. 일본어의 오오마와시는 직역 하면 대회전이지만 실제로는 앞 돌려치기에 해당합니다.
✱ 애버리지(Average) : 평균 득점을 말하며 총득점을 총이닝으로 나누어 산출합니다.
✱ 얇게치기 : 목적구를 스치듯 얇게 치는 기술을 말하며 영어로는 팬 샷 또는 페더 샷이라 하고 일본어로는 나메이며 나미는 잘못된 표현입니다.
✱ 엄브렐러 샷(Umbrella Shot) : 1 적구를 맞히기 전에 2 쿠션을 먼저 맞고 1적구를 맞힌 다음 세번째 쿠션을 맞고 2적구를 맞히는 타구를 말합니다. 보통 2 뱅크샷이라고도 합니다. 안쪽으로 맞느냐 바깥쪽으로 맞느냐에 따라 inside, outside로 구분합니다.
✱ 옆 돌리기 : 1 적구를 맞힌 수구가 장축 - 단축 - 장축을 선회하여 진행하는 것을 말하며 제각 돌리기라고도 합니다. 일본 용어로는 하꼬마와시(箱回し)라 하며 하꾸, 하꼬마시 등은 잘못된 표현입니다.
✱ 오차 허용치 : 진로가 어긋나도 득점할 수 있는 범위. 영어로는 에러 마진이라고 합니다.
✱ 요행 : 의도하지 않았던 진로에 의한 행운의 득점을 말합니다. 후로꾸는 영어(Fluke)의 일본식 표현으로 부적절한 용어입니다.
✱ 이닝(Inning) : 경기자가 공격권을 획득한 순간부터 상실한 순간까지를 의미합니다.
✱ 적구 : 목적구(Obect Ball)와 동의어입니다.
✱ 점프볼(Jumped Ball, Jump Shot) : 너무 강한 스트록이나 과도한 타점 설정에 따른 미스 큐입니다. 지나친 수평각 등에 의해 수구나 적구가 프레임에 맞거나 당구대 밖으로 나가는 경우를 말하며 파울입니다. 이 때는 규정에 따라 공을 재배치하게 됩니다.
✱ 중형 당구대 : 레일 내장 2,540mm X 1,270mm의 당구대로 흔히 국제식 중대라고 표현하지만 이는 잘못된 용어입니다.
✱ 찍어 치기 : 극단적인 회전력을 얻기 위해 큐를 세워 타구 하는 고급 기술입니다. 마쎄라고 말하기도 하는데 이는 영어가 아니라 불어(massé)에서 비롯되었습니다.
✱ 코너(Corner) : 롱 레일과 숏 레일이 만나는 지점을 말합니다. 우리말로 번역하면 구석이 되겠지만 똥통이나 똥창은 저속어라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키스(Kiss) : 수구가 1 적구를 맞힌 후 다시 1 적구와 충돌하거나 1 적구가 2 적구와 충돌하게 되는 경우(Kiss-Out)를 말합니다. 동호인들은 보통 쫑이라고 표현하는데 방송 등에서는 이를 저속어로 치부하고 키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미 우리에게 친숙한 말이 되었는데 굳이 외국어 사용할 필요는 없지 않나싶습니다.
✱ 팁(Tip) : 큐 상대의 끝 부분에 부착한 가죽 조각을 말하는데 회전력을 부여하기 위한 타점의 단위로도 표현합니다.
✱ 풋레일(Foot Rail) : 래깅 때 경기자가 서있는 헤드레일의 반대편 쿠션을 말합니다.
✱ 풋스폿(Foot Spot) : 캐롬에서 목적구가 놓이는 곳으로 롱스트링과 풋스트링이 만나는 지점입니다.
✱ 풋스트링(Foot String) : 헤드 스트링과 반대편 대칭되는 스트링(선)을 말합니다.
✱ 프로우즌(Frozen) : 공과 공, 공과 레일이 붙어 있는 경우이며 우리말로는 붙은 공 또는 떡을 말합니다. 공과 공이 붙어 있는 경우는 공격자의 선택에 의해 그대로 치거나 재배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 하단 치기 : 레일에 붙어 있거나 근접해 있는 공을 칠 때 수구의 하단부를 가격하여 적구를 얇게 쳐서 긴 각을 형성하는 기술입니다. 일본어로는 시다라고 하며 히다는 잘못된 표현입니다.
✱ 하이런(High Run) : 한 이닝에서의 최다 득점을 말합니다.
✱ 헤드레일(Head Rail) : 뱅킹과 서브를 시작하는 쪽의 쿠션을 말합니다.
✱ 헤드스폿(Head Spot) : 헤드 스트링과 롱스트링이 만나는 접점으로 서브 시에는 상대의 큐볼이 놓이고 재배치 시에는 공격자의 큐볼이 놓이는 지점입니다.
✱ 헤드스트링(Head String) : 헤드레일에서 사이드 레일을 따라 2포인트 떨어진 두 지점을 연결한 가상의 선입니다. 헤드 스폿과 사이드 스폿이 이 선상에 위치하게 됩니다.
✱ 횡단샷 : 3쿠션 게임에서 수구가 1 적구와 2 적구를 맞히는 동안 하나의 레일에서 맞은편 레일로 또다시 처음 레일로 진행하거나 그 이상 횡단하는 샷을 말합니다. 따블, 따블다시는 잘못된 표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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