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학년 이야기

자기계발의 쌍기역 키워드

by 77 Harvey 2020. 5. 1.
반응형

구곡폭포에서 담은 자기 계발(自己啓發) 쌍기역 키워드 

 

언젠가 강원도 강촌지역으로 워크숍 갔다가 인근 봉화산으로 산행 다녀온 적이 있습니다. 봉화산 계곡에는 구곡폭포가 있는데 춘천시에서 이곳에 스토리텔링 간판을 세워 테마가 있는 공원으로 조성한 것을 보았습니다. 스토리 텔링 간판에는 우리 삶에 필요한 덕목으로 쌍기역 글자 9가지를 선정해 하나하나 재미있게 풀이해 놓았습니다. 성공을 위해서는 '꾀, 꼴, 깡, 끼, 끈' 5가지 쌍기역이 필요하다는 얘기를 꽤 오래전에 들은 것 같은데 그 후 '꿈'과 '꾼'이 붙어 7개로 늘어나더니 '깔'과 '끝'이 더해져서 9개로 늘어나게 되었나 봅니다. 

 

 

 

 

재미있는 한 단어 쌍기역들인데 쌍기역 풀이를 들어보면 정말 맞는 얘기이고 누군지 처음에 기발했다는 느낌을 갖게 됩니다. 쌍기역 단어는 각각 별것 아닌 말 같지만 곰곰이 생각해보면 살면서 절실히 필요한 말들입니다. 구곡폭포 가는 길목마다 세워진 쌍기역 입간판은 우리 삶에 필요한 덕목들이고 또 자기 계발이나 성공을 위한 키워드가 되는 말이어서 여기 옮겨보겠습니다.   

 

 

 

 

1) 꿈 (Dream) : 희망을 찾아서

꿈은 목표입니다. 꿈에 대한 기대와 욕심이 없다면 우리가 살아가면서 어떤 추진력도 가지기 어렵습니다.

 

2) 끼 (Ability) : 재능의 발견

누구나 자기만이 가지고 있는 재능이 있습니다. 자신의 재능을 찾아서 키워 나가야 하는데 끼는 주어지는 게 아니라 오히려 키워나가는 것입니다. 

 

3) 꾀 (Wisdom) : 일을 잘 해결하는 지혜

성공을 위해 갖추어야 할 중요한 능력은 지식과 지혜입니다.

 

4) 깡 (Courage) : 마음에서 솟구치는 용기

배짱과 용기가 없다면 아무것도 실행할 수 없습니다. 성공은 구상이 아니라 추진력입니다.

 

5) 꾼 (Professional) : 한 분야의 최고봉

자기가 속한 분야에서는 숙달된 전문가가 되어야 합니다.

 

6) 끈 (Relationship) : 삶 속에서 맺어지는 관계

혼자 살 수 없는 세상에서 절대 필요한 인맥을 말합니다.

 

7) 꼴 (Shape) : 누군가에게 보이는 모습

자기 모습이 어떻게 보이느냐에 따라 많은 것이 좌우되므로 용모와 태도면에서 철저한 자기 관리가 필요합니다. 특히 눈이 살아 있어야 다른 사람에게 신뢰를 줄 수 있습니다.

 

8) 깔 (Delicate Hue) : 빛깔이나 맵시가 곱고 산뜻함

깔로 표현되는 맵씨와 솜씨는 곱고 산뜻해야 합니다.

 

9) 끝 (Finish) : 여정의 끝은 새로운 시작

아름다운 마무리를 말합니다. 모든 것을 갖추어도 끝이 안 좋은 사람은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또 끝은 마지막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쌍기역 발음은 막혔다가 터지는 음인데 이런 발음이 없는 언어들이 많습니다. 특히 일본 사람들이 어려워하는 발음입니다. 영어에서도 된소리 발음은 쉽지 않습니다. 혀끝에 힘을 주어 발음하기에 강조의 느낌이 있습니다. 스페인어에는 된소리가 많아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배우기 쉽다고 하는데 동사변화가 많은 게 힘들긴 하지만 발음문제에서는 어렵지 않습니다. 쌍기역은 글자로 보면 막혀있어 보이지만 소리로 들어보면 뭔가 뚫는 느낌도 있습니다. 시원하게 뚫다 보면 끼도 생기고 깡도 생기고 꾀도 나오고 꿈도 꿀 수 있습니다. 

 

제 생각에 가장 으뜸 되는 덕목은 건강한 꿈이라고 생각합니다. 욕심이나 욕망이 아닌 포부와 목표를 말합니다. 그렇지만 성공을 위한 가장 실질적인 수단은 끈인 것 같습니다. 꿈은 본인이 꿀 수 있지만 끈은 본인이 노력한다고 다 되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 운이 많이 따라야 되겠지요. 끈은 영어로 얘기하면 network입니다. 사업을 해도 직장생활을 해도 무슨 일을 해도 좋은 network를 가지고 있으면 수월하고 잘 풀립니다. 끈이라 하면 예전에는 학력을 뜻하는 가방끈이거나 배후세력인 빽을 의미했지만 오늘날의 끈은 좋은 인맥과 후원자로 구성되는 휴먼 네트워크입니다. 사람은 탯줄에 매달려 태어나지만 살아가는 동안에는 인맥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끈이 얼마나 중요한지 설명해주는 7가지 끈이 있습니다.    

 

매끈 : 보기 좋은 떡이 먹기 좋고 모난 돌은 정 맞기 쉽습니다. 세련된 매너와 자신 있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외모와 성품이 매끈해야 합니다.

 

발끈 : 오기 있는 사람, 용기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어려운 순간에도 발끈해서 넘어지지 않고 다시 일어서야 합니다.

 

화끈 : 매사 적당해서는 안됩니다. 누군가 해야 한다면 내가 하고 언젠가 해야 한다면 지금 하고 어차피 할 일이라면 화끈하게 해야 합니다.

 

질끈 : 필요할 땐 용서할 줄 알아야 하고 또 참아야 할 땐 질끈 참을 줄 알아야 합니다.

 

따끈 : 가슴이 따뜻한 사람이어야 합니다. 인정 많고 털털하고 다른 사람에게 베풀 줄 알아야 합니다. 

 

너끈 : 마음 속 여유로움이 있어야 합니다. 아등바등해서 될 일이 아닙니다. 

 

끈끈 : 단단하고 끈끈한 인맥을 만들어 보세요.

 

 

 

국내에서 발간되는 신간 서적에서 순수문학부문을 제외하고 실용도서의 상당수는 자기 계발을 주제로 하고 있습니다. 국내 도서만 아니라 Self Help에 관한 해외 발간도서 번역본도 많이 나옵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이 일곱 가지 습관",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등은 고전 같은 베스트셀러들이지요. 기업이나 단체에서 외부강사 초빙할 때 주제의 상당수는 성공과 자기 계발입니다. 누구나 잘하고 싶고 잘되고 싶은 꿈을 갖고 있습니다. 쌍기역 키워드는 이럴 때 단골 메뉴이기도 합니다. 잘 기억했다가 다른 사람에게 얘기해 주다 보면 자기 최면을 걸 수도 있습니다. 억지로 꾸며 맞춘 말이라고 치부하기보다 하나하나 의미를 생각하며 자신의 덕목으로 받아들이면 좋은 결과를 얻게 될 것입니다.  

 

위의 9가지 덕목에다 성공을 위한 조건으로 최근 또 다른 5가지 쌍기역 키워드를 알게 되었습니다. 성공을 위해서는 더 많은 게 필요한가 봅니다. 기발함의 끝은 어디까지인지 재미있습니다.

 

1) 꾹 : 인내를 뜻합니다.

화가 나서 욱할 때 참을 인자 세 번만 외치라고 하는데 3초만 참아도 됩니다. 조직을 위해서 참을 때도 있고 가족을 위해서 참을 때도 있고 나를 위해서 참아야 할 때도 있습니다. 꾹 참다가 스트레스받아서 속에 병나면 안 되니 건강하게 참는 법을 스스로 배워야 합니다. 

 

2) 꼭 : 꼭은 의지와 신념을 뜻합니다.

꿈을 가지는 건 중요하지만 그 꿈을 반드시 이룰 수 있다는 신념을 가져야 합니다. 꿈이란 현실성이 없어서 꿈이라고 말하는 것일 수도 있지만 자기 최면을 걸어서라도 꿈을 꼭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우리의 몸이나 머리는 의지에 따라가게 되어 있습니다. 현실성이 없어도 계속해서 말하고 행동하면 그렇게 될 수 있습니다. 진짜 꿈같은 일이 현실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꼭 성공하겠다는 의지를 가지세요.

 

3) 꽉 : 꽉은 끈기와 강한 집념을 뜻합니다.

어떤 어려움이 닥쳐도 끈기 있게 전진하는 집념을 가져야 합니다. 기회가 왔을 때는 꽉 붙잡고 절대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4) 꿀 : 꿀은 칭찬을 뜻합니다.

사회생활하면서 성공하려면 자신이 속한 사회나 조직에서 자기편을 많이 만들어야 합니다. 칭찬만큼 좋은 뇌물이 없습니다. 칭찬하는 사람은 속으로 아니라도 말하는 동안 잠시라도 그렇게 생각하면서 말하게 될 것이고 칭찬을 받는 사람은 기분이 좋아져서 정말 코끼리가 춤추게 될지 모르는 일입니다. 누구에게나 좋은 일이니 아끼지 말고 칭찬하세요. 꿀을 많이 발라놓으면 가족이나 직장에서나 모두 당신 편이 될 수 있습니다. 꿀은 비용 안 들이면서 끈을 만들기 위한 최적의 수단입니다.

 

5) 깸 : 깸은 준비된 자세와 열려있는 사고를 뜻합니다.

언제든지 준비되어 있는 자세로 깨어있어야 합니다. 긴장을 풀면 안 됩니다. 언제 기회가 올지 모릅니다. 대비하고 있지 않으면 놓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닫혀있는 사고로는 앞날을 준비할 수 없고 리더가 될 수 없습니다. 모든 것을 포용할 수 있어야 하고 앞에서 보지 못하는 뒷면도 상상할 수 있어야 되고 과거가 아니라 내일을 그려나갈 수 있는 사고가 필요합니다. 

 

정말 쌍기역으로 모두 설명해줄 수 있을 것 같네요. ㅎㅎ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