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학년 이야기

악력 강화 운동과 다이소 악력기 : 홈트레이닝

by 77 Harvey 2021. 4. 20.

 

악력 강화 운동과 다이소 악력기 : 홈트레이닝

 

 

나이가 들면 자연히 체력이 떨어지고 기억력도 떨어지게 되어 있지만 이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보다 지연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활발한 신체운동을 계속한다면 뇌 건강에도 좋고 기억력이나 뇌 반응속도, 순발력, 논리적 문제 해결 능력 등 모든 면에서 좋은 효과 볼 수 있습니다. 

 

 

다이소에 뭐 좀 사러 들어갔다가 악력기를 보게 되어 괜찮겠다 싶어 들고 나왔습니다. 예전에 하나 갖고 있었던 듯한데 어디서 없어졌는지 기억 안 나고 해서 새로 구매했습니다. 손아귀에 힘이 있어야 하는데 점점 힘 빠지는 걸 느끼게 되어 기분이 좋지 않습니다. 꾸준히 운동하지 못해서 그렇지만 이번 악력기 구매 계기로 좀 달라지고 싶습니다.

 

 

손아귀 힘이 건강의 지표라는 말이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 손아귀를 꽉 쥐는 힘, 악력이 떨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주변의 건장한 친구들과 만나 악수를 해보면 악력이 상당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 친구의 신체에서 발산하는 에너지가 손으로 느껴지게 됩니다.  손아귀 힘이 없다면 훈련을 통해서 힘을 키울 수 있습니다. 우리 신체는 훈련과 습관에 의해 변화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다거나 좋다는 건 알겠지만 문제는 시급한 게 아니니 태만해지고 게을러지기 때문인데 스스로 정신력으로 극복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의료 관련 정보를 검색해보니 악력이 강한 사람은 뼈의 강도가 높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근력을 키우면 골절 예방과 방지에 도움된다는 얘기입니다. 주먹을 쥘 때 쓰는 근육과 뼈가 서로 물리적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골밀도가 높아지고 근력이 강화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근력운동은 활동적인 삶, 에너지, 낙상방지 등 건강에 매우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거창한 홈트레이닝 기구를 집안에 준비하지 않더라도 간단한 악력기 하나로 꾸준히 운동을 계속한다면 큰 효과 볼 수 있습니다. 

 

 

 

 

 

악력을 통해서 고혈압, 치매, 당뇨 등 질환을 알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악력이 낮으면 고혈압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는데 이는 신체활동 감소와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악력이 높을수록 문제해결력과 상황판단력이 높다고 합니다. 악력이 높으면 뇌 건강에도 좋다는 얘기인데 이는 근감소가 적고 신경세포의 섬유질 위축이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해외에서는 치매에 대한 조기 진단 도구로 악력 측정기가 이용된다고 합니다. 근력이 낮으면 혈당 수치 조절에도 영향이 있어 당뇨병에 취약해지게 됩니다. 근육량이 많으면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면서 혈당 수치 조절이 원활해져 당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악력기를 통한 직접적인 악력 강화 운동 외에도 충분한 수면과 근력 키우는 운동이 모두 악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당구 칠 때에도 악력이 좋으면 '빳다'에 힘이 실리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큐대가 흔들리지 않아야 잘 칠 수 있는데 이럴 때 악력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당구 잘 치기 위해서도 악력 강화 운동이 필요합니다. 어렸을 때 손에 힘이 좋은 친구를 보고 '뻰찌'라고 불렀던 기억이 납니다. 그는 체육시간에 유도 도포자락 잡을 때 악력 하나로 초반에 상대를 제압하곤 하였습니다. 팔과 어깨, 허리 힘이 아무리 좋아도 악력이 없으면 빛을 잃게 마련입니다. 악력은 자신의 파워를 발휘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 힘입니다. 악력이 커질수록 가슴 상체 근육과 팔 근육 단련의 효율이 커지게 됩니다. 악력이 약하면 특별한 운동이 아니더라도 일상생활이 모두 불편해지고 힘없다는 소리 듣게 됩니다.

 

 

 

 

전에는 다이소 이용할 생각 못했었는데 어쩌다 다이소에서 문구류 하나 구매한 이후 가성비 좋은 물건이 꽤 있다는 걸 알게 되어 요즘은 자주 방문하고 있는 편입니다. 인터넷에서 찾아보니 다이소라는 이름이 우리말 "다 있소"에서 나온 게 아니라 일본 업체 '다이소'에서 가져왔다고 합니다. 주식회사 아성다이소는 92년에 설립된 한국업체이지만 일본 다이소산업(大倉産業)으로부터 일부 지분 투자받게 된 계기로 마케팅 차원에서 일본 다이소 명칭을 사용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모든 물건이 500원, 1000원, 2000원 등 정가로 판매되고 있는데 가장 비싼 게 5천 원짜리라고 합니다. 예전 주민센터 드로잉 교실에서 어느 회원이 50색 색연필을 가져왔는데 다이소에서 5천 원에 구매했다고 해서 나도 찾아 가보게 되었던 게 다이소 애용의 시초였던 거 같습니다.

 

 

 

 

'공감''구독'은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