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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모바일

스마트폰 활용지도사 수강노트 (2강 : 스마트폰의 특성 1)

by 77 Harvey 2020. 3.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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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활용지도사 수강노트 (2강 : 스마트폰의 특성 1)

서울여성직업능력개발원의 스마트폰 활용지도사 과목을 수강하면서 2번째 강의 내용을 정리한 노트입니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장터 

- 스마트폰의 유용성은 보유하고 있는 앱과 그 활용도에 따라 크게 좌우됨. 

- 스마트폰 산업에서는 앱의 개발과 개발된 앱의 판매 및 구매가 가능한 앱마켓이 중요함.

- 각 OS에 따라 앱 마켓도 구분됨 : 애플의 앱스토어, 안드로이드의 구글 플레이, 블랙베리의 앱월드 등

- 앱스토어, 플레이, 앱월드, 윈도스토어는 앱을 판매 및 구매할 수 있는 시장임

- 앱 마켓에서는 유료 또는 무료 앱을 구할 수 있음. 

 

애플의 앱스토어

- 애플의 앱스토어는 애플 모바일기기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앱의 유무료 매매시장임. 

- 애플의 성공은 수많은 앱 개발자의 역할과 그들의 개발제품이 매매될 수 시장을 만들어 준데 기인함

- 앱 시장은 애플이 창조한 중요한 산업생태계임

- 초기에는 애플 전용 앱이 많았지만 점차 안드로이드폰 전용 구글플레이 앱이 많아지게 되었음. 

 

안드로이드 폰의 구글 플레이

- 예전에 안드로이드 마켓이라 불리었다가 2012.3월부터 구글플레이로 명칭변경

-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에서 이용할 수 있는 앱의 매매 전담

- 애플 전용보다 개발자 수도 많아졌고 개발된 앱도 더 많아졌음. 

- 다만 유료앱의 비중은 애플쪽이 큰데 점차 역전될 것으로 전망

 

블랙베리의 블랙베리 앱월드

- 앱스토어, 구글플레이보다 등록된 앱수가 적음

- 국내시장철수 이후 구내 사용가능한 앱 수도 줄어들었음.

 

앱 마켓의 구성

- 구매 사용자들의 취향과 성향에 맞게 마켓 화면 구성

- UI (User Interface) : 사용자가 쉽게 접근하고 원하는 요구를 할 수 있게끔 만들어주는것

  예전에는 문자로 하던 명령을 그림을 보면서 마우스로 클릭하는 게 UI 개선방향

- UX (User Experience) : 사용자의 경험을 활용해서 더욱 편하게 원하는 것을 취득할 수 있게 해 주는 것

  원하는 상품이 무엇인지 찾아내서 전면에 배치하고 각종 키를 편리한 곳에 배치하는 것과 같음.

 

(의견) 스마트폰은 앱을 통하여 성공적으로 진화하였습니다. 그것은 수많은 앱개발자들이 참여할 수 있게끔 개방하고 그들이 개발한 앱을 시장에서 매매할 수 있게끔 생태계를 마련해 주었기 때문에 가능하였습니다. 한두사람의 능력이나 역할보다 많은 사람의 자유로운 참여가 사회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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