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플랭크 운동을 시작해보겠습니다.

by 77 Harvey 2021. 11. 7.

 

 플랭크 운동을 시작해보겠습니다. 

 

종합병원의 재활기능 임상체험에 참여하면서 코어운동이란 걸 알게 되었습니다. 코어(Core) 운동은 몸의 중심부를 탄탄하게 만들어가는 것이라고 합니다. 코어 근육은 엉덩이와 등, 복부 근육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코어 근육은 몸의 무게 중심으로써 우리 몸을 지탱해주고 어떤 운동을 하든 몸의 중심 받쳐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코어가 약하면 균형이 흔들리고 운동효과가 잘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복부와 허리 근육을 강화해서 신체의 전체적 체형을 바르게 하는 것이 코어 운동인데 가장 효율적 코어 운동이 플랭크 운동입니다. 플랭크 운동은 팔꿈치를 90도가 되도록 엎드린 상태에서 어깨부터 발목까지 일직선이 되게 해 버티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그게 무슨 운동이 될까 생각했는데 쉽게 볼 게 아니었습니다. 철봉 매달리기처럼 플랭크 자세도 꾸준한 연습 없이는 불과 30초도 지탱하기 어렵습니다. 물론 연습하게 되면 1분, 5분도 가능하겠지만 부단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플랭크 자세가 운동효과는 확실해 보입니다. 보기에 단순해 보이지만 자세를 유지하는 과정에서 속근육이 많이 단련됩니다. 

 

 

 

 

플랭크 운동에 특별한 관심 갖게 된 건 유튜브 동영상 하나 보면서 충격받았기 때문입니다. 반성도 되고 호기심도 일어 나도 플랭크 운동을 꼭 해보고 싶다고 마음먹게 되었습니다. 'KBS 생로병사의 비밀'(21.3.17 방영)에서 소개한 영상인데 84세 노인이 플랭크 운동을 7분간씩 한다고 합니다. 그동안 운동한답시고 헬스장 다니고 등산도 하고 수영장 가고 했지만 나는 그렇게 진지하게 운동해본 적 없던 거 같습니다. 단순해 보이는 플랭크 운동이지만 이분처럼 습관화하는 걸 목표로 오늘부터 당장 시작하고자 합니다. 플랭크 운동은 층간 소음 없이, 특별한 도구 없이, 작은 공간에서 쉽게 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으로 추운 겨울에도 실내에서 계속할 수 있어 안성맞춤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임상체험 트레이너 얘기로는 플랭크 운동하려면 상당히 조심해야 된다고 말합니다. 자세를 잘못 잡고 계속하면 오히려 몸을 망칠 수 있다고 주의하라고 합니다. 플랭크 운동 관련 동영상을 찾아보니 올바른 자세에 관한 얘기가 많습니다. 인터넷에서도 올바른 자세에 대한 주의가 많이 나옵니다. 엊그제 방문했던 '건강한 인체를 만드는 방법' 채널에서 찾은 '올바른 플랭크 운동 자세'에 관한 동영상을 소개하겠습니다.

 

 

 

 

 

 

발끝을 바닥에 댄 자세가 힘들다면 처음에는 무릎을 바닥에 대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자세가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그때 발끝을 바닥에 대고 하는 게 좋다고 권유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검색하다 보니 플랭크 운동 관련해서 이런 그림을 찾았습니다. 플랭크 자세에 많이 익숙하게 되면 이렇게 변형 플랭크 운동으로 시도해보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지루하지 않게 좀 더 다른 동작을 원한다면 아래 동영상 한번 시청해 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 이전 글 참조

2021.11.05 - [건강] - 재활 기능 프로그램 임상 참여

 

 

'공감''구독'을 꾹 눌러 주세요.

당신의 관심 표명은 글 쓴 사람에게 보람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