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빛사냥 사진

금실 좋은 청둥오리 한쌍

by 77 Harvey 2020. 11. 13.
반응형

 

금실 좋은 청둥오리 한 쌍

 

분당 탄천에 나가보면 흰뺨검둥오리가 가장 많이 보입니다. 요즘은 그 사이로 청둥오리도 제법 많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겨울새라고 하지만 일 년 내내 보이는 듯해서 텃새로 자리 잡은 게 아닌가 싶습니다. 청둥오리는 화려한 머리 색갈이 압권입니다. 물감으로 표현하기 어려운 짙은 녹색은 자연만이 보여줄 수 있는 색깔인 듯합니다. 청둥오리는 언제나 암수 두 마리가 같이 다니고 있습니다. 금실이 좋아 보여 이를 부러워하는 사람들이 부부관계를 상징하는 여러 디자인에 청둥오리를 원용하고 있습니다. 

 

청둥오리의 학명은 Anas platyrhynchos (학명은 항상 이탤릭체로 뉘어 써야 한답니다), 영어 명칭은 Mallard, 기러기 오리과 이며 멸종위기 등급은 관심대상(LC : Least Concern)입니다. 크기는 수컷이 약 60cm, 암컷은 약 52cm입니다. 암수는 머리와 몸의 빛깔로 구분되는데 수컷은 머리와 목이 광택 있는 짙은 녹색이고 흰색의 가는 목테가 있습니다. 가슴은 짙은 갈색이고 흰색 꽁지깃 가운데에 검은색 꽁지깃이 위로 말려 올라가 있습니다. 암컷은 갈색의 얼룩무늬를 갖고 있습니다. 부리는 노란색이며 다리는 선명한 오렌지색입니다. 무리 생활을 하는 청둥오리는 집오리의 원종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북반구에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지만 겨울은 남쪽에서 지내게 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흔하게 볼 수 있는 겨울새입니다.  호수, 못, 하천, 해안, 농경지, 개울 등에서 겨울을 나는데 낮에는 앞이 터진 곳에서 먹이를 찾고 저녁에는 습지로 이동해서 아침까지 머물게 됩니다. 하늘에서 날아갈 때는 V자 모양으로 떼를 지어 날게 됩니다. 봄철에 6~12개의 알을 낳고 약 한 달간 암컷이 품게 되면 부화됩니다. 풀씨와 나무 열매 등 식물성 먹이 외에도 곤충류와 무척추동물 등 동물성 먹이를 먹는 잡식성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청둥오리는 텃새화 되어 겨울에는 하천과 강, 어디에서나 관찰되고 있습니다. 청둥오리 이름의 어원은 푸른 등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청등으로부터 유래했다는 설도 있고 푸른 머리를 가지고 있다고 해서 청두오리가 변화되었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수렵이 허용된 곳에서만 가능하지만 청둥오리는 수꿩, 까마귀, 참새 등과 함께 수렵이 허용된 조류 중 하나입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청둥오리를 가축으로 사육해서 음식재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청둥오리는 물고기 산란기 때 영양가 많은 알을 즐겨 포식한다는데 한 곳에서 물고기 알을 먹게 되면 소화되지 않은 알이 다른 지역에서 배설물로 밖으로 나와 부화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되어 있는 청둥오리는 외딴 지역의 웅덩이에서도 물고기가 살게 된 경위를 설명하는 근거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동이 빈번한 청둥오리는 조류독감의 주요 숙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청둥오리는 무리 지어 생활하지만 먹이 활동하는 걸 관찰해보면 언제나 암수 한쌍이 같이 다니고 있습니다. 금실이 매우 좋아 보입니다. 

 

 

 

위의 사진은 위키피디어에서 가져왔습니다만 아래 eBird 사이트에서도 좋은 사진과 동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청둥오리 - eBird

The quintessential duck within most of its range, found anywhere with water, including city parks, backyard creeks, and various wetland habitats. Males have a green head, chestnut breast, and gray body. Females are mottled brown with orange and black splot

ebird.org

 

 

* 이전 글 참조

2020/11/12 - [빛사냥 사진] - 탄천 구미공원에 찾아온 딱새

2020/11/10 - [빛사냥 사진] - 탄천의 민물가마우지 : 반갑지 않은 겨울철새

2020/11/08 - [빛사냥 사진] - 분당 탄천에서 보는 흰목물떼새 :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 2급

2020/10/17 - [7학년 이야기] - 탄천의 생태계 현황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