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학년 이야기

구글 애드센스 수익금 송금 받을 때 은행 수수료가 아까워요

by 77 Harvey 2021. 6. 24.
반응형

 

구글 애드샌스 수익금 송금받을 때 은행 수수료가 아까워요

 

구글 애드센스로부터 수익금 지급 통지받은 날 바로 거래하고 있는 우리은행에서 연락이 왔습니다. 송금 수취인이 맞느냐면서 외화통장에 넣어주겠다고 합니다. 고맙다고 얘기하고는 입금수수료가 얼마 되느냐고 물어보니 1만 원 정도 된다고 합니다. 내가 어딘가에서 본 기억으로 인터넷으로 수령하면 5천 원인 줄 알고 있었다고 말하니 인터넷으로 수령하면 그렇다고 얘기해 줍니다. 어떻게 하는 게 인터넷으로 수령하는 건지 물으니 본인이 인터넷 뱅킹으로 직접 확인하고 자기 계좌로 입금시키면 된다고 알려줍니다. 그게 무슨 5천 원의 차이가 있어야 하는 일인지 알 수 없는데 어쨌든 내가 한번 해보고 안되면 다시 신청하겠다고 얘기해 주었습니다.

 

전에는 SC제일은행을 통해 애드센스 수익금을 수령했는데 그때는 300불 미만 수령 시 수수료가 없다고 해서 일부러 SC제일은행에 계좌를 만들어 그렇게 수령했었습니다. 그런데 지난 연초에 수수료 면제는 100불 미만으로 하고 100불 이상은 수수료 1만 원 붙게 된다고 정정 고지가 나와서 다른 곳을 찾다가 대부분 1만 원으로 비슷하길래 주거래 은행인 우리은행으로 정하고 애드센스에 '지급수령은행' 정정 신고하였습니다. 수익금 10만여 원 받을 때 근 10%나 되는 1만 원 수수료 뗀다는 게 말이 안 된다 생각해서 애드센스에도 지급기준액을 300불로 상향해서 신청했습니다. 30만 원에서 1만 원 수수료 떼는 건 참을 만하다 해서 상향했지만 300불에 도달하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렸습니다. 5개월 만에 겨우 300불 초과 달성하고 드디어 현금 수령하게 되었습니다. 

 

우리은행 인터넷 뱅킹으로 들어가 보니 다른 사람에게 뭐 물어볼 것도 없이 간단하게 인터넷 수령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인터넷 뱅킹에 들어가서 외환/골드 메뉴 중에서 <외화송금받기>를 클릭해줍니다.

 

 

 

외화송금받기에 들어가면 조회/입금하기 메뉴가 보입니다. 그 아래에서 지급 대기 중인 송금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급대기중인 송금'을 클릭하니 6월 22일 자로 송금된 384.82불이 지급 대기 중이라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단지 오른쪽 '계좌입금' 아이콘을 클릭해주면 되는 거였습니다. '계좌입금'을 클릭하면 어느 계좌로 받을 것인지와 수수료 5천 원은 어느 계좌에서 지불할 것인지 묻는 화면이 나옵니다. 달러는 외화 계좌에 넣었다가 다음에 환전하기로 하고 수수료는 원화계좌에서 지불하겠다고 신청하였습니다. 

 

 

 

계좌입금 조치를 취하고 나니 그것으로 끝입니다. 이렇게 간단한데 무슨 5천 원의 차이가 있어야 하는지 알 수 없습니다. 은행 직원 손을 거치지 말고 본인들이 인터넷 뱅킹으로 직접 하라는 얘기인가 봅니다. 

 

 

 

해외에서 송금받을 때 송금 도착 여부를 본인이 직접 확인해서 조회 입금하기 할 수 있지만 송금 도착 통지를 제때 받으면 더 빨리 처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외화송금받기' 메뉴에서 오른쪽 '송금도착통지'를 클릭해서 서비스를 신청하면 됩니다. 신고한 휴대폰으로 문자통지가 날아오게 될 텐데 1년 단위로 서비스 신청할 수 있으며 무료입니다.

 

 

 

애드센스에서 통지받은 금액은 389.82불이었는데 우리은행에 송금된 금액은 384.82불로 5불의 차이가 있습니다. 이게 무슨 오류가 아닐까? 예전 SC제일은행을 통해 받을 때는 이런 일 없었는데 이것도 수수료인가? 궁금해서 여기저기 찾아본 결과 중개은행을 통하게 되면 수수료가 5~10불 공제되어 들어온다는 것입니다. 아니 몇 센트 단위로 수익금 벌어서 단지 송금하고 입금하는데 그렇게 5불, 10불씩 떼어진다는 게 말이 안 되는 것 같습니다. 해외 중개은행을 통하는지 여부에 따라 다르고 개별 송금 사안에 따라 다를 터이니 은행에서 잘 알려주지도 않는 사항입니다. 어쨌든 구글에서 수익금 송금받을 때 SC제일은행은 중개수수료가 없고 우리은행은 $5 떨어지게 됩니다. 은행 별로 달라서 어떤 은행은 $10불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SC제일은행 인터넷 뱅킹 메뉴에서는 아무리 뒤져봐도 우리은행과 같은 외환송금받기 메뉴가 없어 수수료 절감받기 어렵겠다 싶습니다. 그러면 피장파장인데 아무리 이런저런 방법을 취해도 10불 정도는 바쳐야 하나 봅니다. ㅠㅠ

 

 

 

 

 

* 이전 글 참조

2021.01.16 - [7학년 이야기] - 티스토리 운영 1년의 결과입니다.

2020.03.12 - [IT 모바일] - 구글 애드센스 입문

 

 

 

'공감''구독'을 꾹 눌러 주세요.

당신의 관심 표명은 글 쓴 사람에게 보람이 됩니다. 

 

 

728x90

댓글